• 로지스틱스란?
  •  

     

     

    로지스틱스란?

     

     

      로지스틱스(Logistics)란 물류를 지칭하는 영문용어이며 물류를 보다 학술적으로 지칭하는 용어이다.

     

      로지스틱스라는 용어는 과연 언제, 어디에서 유래 되었을까?

     

      물류의 영문용어인 “Logistics"가 고대 그리스어인 ”Logos"(λόγος)에서 유래되었다는 견해가 있다. “Logos"는 계산(calculation), 추론(reason)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물류의 역사는 전쟁과 많은 관련을 가지고 있다. 전쟁을 위해서는 군사의 이동에 따라 무기와 물자를 보급하고 이를 관리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고대 그리스, 로마, 비잔틴제국 시대에 “Logistikas"라고 불리는 전쟁을 위해 물자와 자금을 담당하는 장교들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프랑스 나폴레옹도 병참을 담당하는 장교와 부대명칭을 “Logistique"라고 명명하였다고 한다. "Logistique"가 물류를 지칭하는 영문용어인 ”Logistics"로 발전하였다는 것이 현재 가장 유력한 견해이다.

     

      실제 전문서적이 아닌 사전에서는 ”Logistics"를 아직 군사용어로 해석하고 있다. Oxford 영어사전을 보면 물류(Logistics)물자, 인력 및 설비를 조달, 유지관리, 이동하는 것과 관련된 군사과학의 한 분야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물류란 본래 군사용어로서 군사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군수품의 보급과 관리를 위한 병참(兵站)시스템을 가리키는 용어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기업부문에 적용할 경우 기업물류 혹은 비즈니스 로지스틱스(business logistics)로 구별하기도 하지만 현재는 양자의 구분 없이 물류 혹은 로지스틱스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학계와 산업계에서 물류와 관련하여 여러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다.

     

        - 물류관리(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 로지스틱스관리(Logistics Management)

        - 유통관리(Channel Management)

        - 자재관리(Material Management)

        - 운송관리(Transportation Management)

        - 공급관리(Supply Management)

        -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 물류(物流)는 로지스틱스의 일본식 표현인 물적유통(物的流通, Physical Distribution)의 줄임말이다. 하지만 일본에서도 더 이상 물류라는 용어를 쓰지 않고 영문용어 그대로 로지스틱스(ロジスティクス)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물류 용어가 초기에 일본으로부터 소개된 측면이 있고 국민 대다수와 언론도 물류라는 용어에 친숙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이를 그대로 사용하기로 한다. 다만 저자의 입장에서는 일본용어인 물류보다는 영문용어인 로지스틱스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타당하다는 입장이다.

     

     

    참고문헌

     

    인하대학교 물류산학협력센터, 물류학원론, 서울경제경영, 2009.